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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보통 지능을 IQ라는 숫자로 측정하고, 평균보다 높으면 똑똑하다고, 낮으면 멍청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능은 단순히 IQ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과 요소로 구성된 복잡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지능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우리는 일반인과 지적 장애인을 구분할 수 있지만, 그 사이에는 어떤 사람들이 존재할까요?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경계선 지능의 오해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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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바로 그 사이에 있는 사람들, 즉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IQ가 71~84 사이로, 일반인보다는 낮고, 지적 장애인보다는 높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일반인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학습, 인지, 사회적 기능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지적 장애인이 아니기 때문에, 제도적인 지원이나 복지 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IQ 70과 85 사이…'경계선 지능'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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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존재와 특징, 원인, 증상, 검사방법, 치료방법 등을 알아보고,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목차

- 경계성 지능장애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의 검사방법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1. 경계성 지능장애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 (IQ)가 71~84로, 일반인과 지적 장애인의 중간에 위치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지적 장애인이 아니기 때문에, 장애로 인정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보다는 지능이 낮아서, 학습, 인지, 사회적 기능 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보통 '느린 학습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성인의 경우 약 13.6%의 비율로 나타나며, 우리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능력의 부족: 고학년이나 성인이 되면서 학업이나 업무의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해력이나 암기력이 부족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단순한 업무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눈치 부족: 원활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눈치껏 행동하는 것이 필요한데,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생각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또한 고집이 세거나, 눈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낮은 집중력: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낮아서, 어떤 일에도 오래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이 아니면, 끈기 있게 수행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 아이와 같은 행동: 아이와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것을 참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아서 돌발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정신건강 위험에 취약: 낮은 지능으로 인해 따돌림이나 사회 부적응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공감이나 소통이 어려워서 스트레스,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의 위험이 높습니다. 게임이나 알코올 등에 중독되기도 합니다.

 

3.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유전적 요인: 지능을 결정하는 데는 여러 유전자가 관여합니다. 이러한 유전자들은 뇌의 발달 및 기능, 신경전달물질의 분비 등에 영향을 끼치는데, 특히 DRD4, COMT, BDNF 등의 유전자가 변이 되면 지능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조기 교육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언어 능력, 수학 능력, 사회성, 인지능력 등 다양한 능력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체적 건강 상태도 매우 중요하며, 영양 부족 감염, 독소, 외상 등은 뇌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환경, 학교 환경, 사회 환경 등도 지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 교사와의 관계, 친구와의 교류, 문화적 배경, 사회적 지원 등은 아이의 자아존중감, 자신감, 동기, 태도 등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이는 지능 수준에도 영향을 줍니다.

 

4. 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능력의 부족: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능력이 낮습니다.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표현이 부자연스럽거나, 단어나 문장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읽기나 쓰기도 어려워하며, 의미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 수리능력의 부족: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계산이나 추론이 어렵습니다. 숫자나 기호를 잘못 인식하거나, 순서나 규칙을 지키지 못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략이나 방법을 찾지 못합니다.

 

- 공간능력의 부족: 공간적 개념이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렵습니다. 방향감이나 거리감이 부족하거나, 도형이나 그림을 인식하거나 그리는 데 어렵습니다. 지도나 모형을 읽거나 만드는 데 어렵습니다.

 

- 추상적 사고의 부족: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렵습니다. 사실이나 구체적인 것에만 집착하거나, 일반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어렵습니다. 논리적이거나 창의적인 사고가 부족합니다.

 

- 사회적 기능의 부족: 사회적인 상황이나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적절한 행동이나 대화를 하지 못합니다. 협력이나 공감이 부족하거나, 갈등이나 감정조절이 어렵습니다.

 

5. 경계성 지능장애의 검사방법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의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능검사: 지능검사는 IQ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IQ는 정신연령을 실연령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으로, 평균이 100이고 표준편차가 15인 정규분포를 따릅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IQ가 71~84 사이로, 평균보다 낮습니다.

 

 지능검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웩슬러 지능검사 (WISC, WAIS)입니다. 이 검사는 언어지능과 비언어지능으로 구분되며, 각각 여러 하위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지능의 총점뿐만 아니라, 각 영역별로 지능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 학습능력검사: 학습능력검사는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학습능력검사에는 읽기, 쓰기, 수리, 공간, 인지, 언어 등의 영역이 포함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학습능력의 총점뿐만 아니라, 각 영역별로 학습능력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능력검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우드콕-존슨 학습능력검사 (WJ)입니다. 이 검사는 학습성취도와 학습능력을 구분하여 측정합니다. 학습성취도는 이미 배운 것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고, 학습능력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 심리검사: 심리검사는 정신건강 상태나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심리검사에는 우울, 불안, 자아존중감, 자기 효능감, 스트레스, 감정조절, 사회적 기술 등의 영역이 포함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의 유무나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미니 국제 신경정신학적 검사 (MINI)입니다. 이 검사는 다양한 정신질환의 진단기준을 간단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6.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적 지원: 교육적 지원은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업이나 업무의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교육적 지원에는 개별화된 교육계획 (IEP), 특수교육, 보조기기, 보조인력, 보충수업, 멘토링, 직업훈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적절한 학습방법이나 전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지원: 심리적 지원은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의 정신건강을 개선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심리적 지원은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의 정신건강을 개선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심리적 지원에는 심리치료, 상담, 그룹활동, 자기 관리, 스트레스 관리, 감정조절,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의 뇌 기능을 개선하고,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약물치료에는 항우울제, 항불안제, 항정신병제, 정신자극제, 무기질 보충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나 수용을 조절하여, 뇌의 활동을 촉진하거나 억제합니다. 약물치료는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과 지도를 받아야 하며, 부작용이나 중독에 주의해야 합니다.

 

7.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장애로 인정받지 못하면서도, 일반인보다는 지능이 낮아서, 학습, 인지, 사회적 기능 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이 부족하며, 따돌림이나 차별, 오해, 비난 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이들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지적 장애인이 아니기 때문에, 제도적인 지원이나 복지 혜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들은 특수교육이나 보조기기, 보조인력, 보충수업, 멘토링, 직업훈련 등의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지만, 이를 제공받기 위한 절차나 기준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상담, 그룹활동, 약물치료 등의 심리적 지원도 필요하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한 비용이나 접근성이 낮습니다.

 

- 경계성 지능장애인들은 적절한 인식과 지원을 받으면, 자신의 지능과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정신건강을 개선하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약점을 보완하고, 적절한 학습방법이나 전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결론

 경계성 지능장애는 IQ가 71~84로, 일반인과 지적 장애인의 중간에 위치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지적 장애인이 아니기 때문에, 장애로 인정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보다는 지능이 낮아서, 학습, 인지, 사회적 기능 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보통 '느린 학습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언어능력, 수리능력, 공간능력, 추상적 사고, 사회적 기능 등의 부족입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검사방법은 지능검사, 학습능력검사, 심리검사 등이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치료방법은 교육적 지원, 심리적 지원,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이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함입니다.

 

 이상으로 "경계성 지능장애 : 증상부터 치료까지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경계성 지능장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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