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11. 24. 06:49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 먹어도 될까요? 달걀의 신선도 판별법까지 알려드립니다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을 깨뜨렸을 때 보이는 흰 끈이나 빨간 점은 무엇일까요? 먹어도 괜찮을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차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달걀의 빨간 점 정체는?
달걀의 빨간 점 정체는?

목차

- 달걀 속 흰 끈의 정체와 역할

- 달걀 속 빨간 점의 정체와 원인

-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을 먹어도 되는지

- 달걀의 신선도를 판별하는 방법

달걀 알끈이 지방 덩어리다? 달걀 알끈의 반전!
달걀 알끈이 지방 덩어리다? 달걀 알끈의 반전!


달걀 속 흰 끈의 정체와 역할

 달걀을 깨뜨렸을 때 보이는 희고 길쭉한 끈은 ‘알끈’이라고 부릅니다. 알끈은 노른자 옆에 위치해 노른자가 중앙에 위치할 수 있도록 꽉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알끈을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덩어리로 착각하지만, 알끈은 양질의 단백질 덩어리로 ‘라이소자임’이라는 효소를 풍부하게 함유합니다.

 

 라이소자임은 항균 성분으로 의약품, 식품 보존제 등에 사용됩니다. 실제 달걀의 라이소자임이 살모넬라균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신선한 달걀일수록 알끈이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 정상이므로 이물질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달걀 속 빨간 점의 정체와 원인

 달걀 속 빨간 점은 ‘혈반’이라고 부릅니다. 혈반은 달걀이 난관에서 형성되는 과정에서 난소의 미세혈관 등이 터져 난황 표면에 나타난 흔적입니다. 주로 닭이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닭의 품종, 노화, 배란 시 과도한 활동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기 거북해 보여도 이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잘 익혀 먹는다면 건강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을 먹어도 되는지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은 달걀의 일부로서 단백질과 효소, 혈액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달걀의 영양성을 높여주고,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먹어도 건강에 유익합니다.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은 이물질이 아니므로 제거하지 않고 먹어도 됩니다. 단, 달걀은 잘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날달걀은 살모넬라균 등의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의 신선도를 판별하는 방법

 달걀의 신선도는 달걀을 깨보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또 외견상 껍데기의 결이 곱고 매끈하며 광택이 돕니다. 달걀의 등급 판정 유무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달걀 등급 판정은 계란의 신선도와 내용물의 상태에 따라 품질을 1+, 1, 2, 3등급으로 구분합니다.

 

 달걀은 구매 후 가능한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되, 냉장고의 문 쪽이 아닌 가장 깊숙한 곳에 둡니다. 냉장고 문 쪽은 잦은 여닫음으로 온도가 자주 변하기 때문입니다. 달걀을 둘 때는 달걀이 호흡할 수 있도록 둥근 부분이 위로,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보관합니다.

 

 이상으로 달걀 속 흰 끈과 빨간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달걀은 우리의 건강에 좋은 식품이므로 적절하게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