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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늦게 트는 아이들을 위한 언어촉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이 늦게 트는 아이들은 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말이 늦는 이유는 다양하고, 아이마다 적절한 치료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언어촉진 방법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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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아이와 눈을 맞추고 즐거운 놀이 시간을 가지세요.
2. 아이에게 말을 많이 해주세요.
3. 소통을 유도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4. 아이의 말을 반복하고 확장해 주세요.
5. 동화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세요.
1. 아이와 눈을 맞추고 즐거운 놀이 시간을 가지세요.
- 눈을 맞추는 것은 상호작용의 시작입니다. 아기가 태어난 지 며칠 안 되어도 엄마의 얼굴을 쳐다보고 눈을 맞추기 시작합니다. 눈을 맞추면서 웃어주고, 표정을 바꾸고, 소리를 내보면서 엄마가 아기와 이야기하고 싶다는 것을 전달해 주세요.
- 아기가 앉기 시작하면 함께 즐거운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매일 20분 이상 규칙적으로 특별한 놀이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 시간에는 아기가 관심을 갖는 장난감이나 사물로 함께 놀아주세요. 아기가 쳐다보거나 가리키거나 소리를 내거나 말하는 것에 반응해 주고, 아기의 표현에 살을 붙여 주거나 아기의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세요.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같이 사회성 발달의 문제로 혼자 노는 아이라면, 부모가 중간중간에 아이가 하는 놀이를 따라 하면서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혼자서 블록을 쌓으며 놀고 있는 아이라면 아이가 블록을 하나 올려놓을 때마다 엄마도 재빨리 블록을 하나 올려놓고, 아이가 하나를 쌓으면 엄마가 또 하나 올려놓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순서를 주고받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2. 아이에게 말을 많이 해주세요.
- 말이 늦은 아이를 돌보는 사람은 일상생활 가운데서 아이에게 말을 많이 걸어서 언어적 자극을 많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하는 행동이나 놀이를 가능한 쉬지 않고 계속 말로 풀어서 설명해 주세요.
예를 들어, “지연이가 딸기를 장난감 냉장고에 넣었네, 수박도 넣고, 우유도 넣고, 계란도 넣고. 이제 다시 꺼내는 거야? 뽀로로에게 주는 거구나. 딸기도 주고, 수박도 주고, 계란도 주고…”와 같이 말해주세요.
- 식사, 목욕, 옷 입기 등 모든 시간이 아이에게 언어 자극을 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티셔츠를 입히는 짧은 시간 동안도 티셔츠 색깔이나 무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티셔츠 입히는 과정에서 얼굴이 티셔츠 속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 까꿍놀이를 하듯 얼굴의 부분들에 대해서 언어놀이를 하면서 말을 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와. 오늘은 무슨 옷 입을까. 파랑파랑 티셔츠네. 자 이제 티셔츠 입을까? 우와 지연이 눈 없어졌네. 코도 없네. 입도 없다. 와 이제 눈 나온다. 눈 나왔네 쑤욱. 코 나왔네 쑤욱. 입도 나왔네. 쑤욱”과 같이 말해주세요.
- 아이가 자라고 아이의 언어가 자라면, 아래와 같이 설명하기, 비교하기, 지시하기, 아이가 원하는 것을 물어보기, 예상되는 말을 질문하기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아이의 언어를 확장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반찬은 고등어야” (설명하기), “물은 차가운데, 국은 뜨겁지?” (비교하기), “다 먹은 그릇은 싱크대에 놓자” (지시하기), “김치 씻어줄까?” (아이의 의사를 물어보기), “김치는 맵겠지?” (예상되는 말을 질문하기)와 같이 말해주세요.
3. 소통을 유도하는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 말이 늦어서 병원에 오는 아이들 가운데 가끔 말을 할 필요가 없어서 말을 안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아이를 주로 돌보는 사람이, 아이가 필요한 것을 쳐다보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키기만 해도 다 해주기 때문에 굳이 말을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아이로 하여금 직접 말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히 말로 표현하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 예를 들어 아이가 “저거 줘.”라고 하면 “저거 뭐?”라고 물어서 ‘저거’에 대해 확실히 표현하도록 하는 식입니다. 아니면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아이에게 주지 않고 아동 앞에서 먹는다거나 풍선을 불어서 터뜨리는 등의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서 아이가 말을 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말을 하면 반드시 칭찬하고 보상해 주세요. 칭찬은 말의 양과 질에 관계없이 아이가 말을 시도한 것에 대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은 아이가 원하는 것을 주거나, 웃어주거나, 안아주거나, 놀아주는 등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칭찬과 보상은 아이가 말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말하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4. 아이의 말을 반복하고 확장해 주세요.
- 아이가 말을 하면 그 말을 그대로 반복하거나, 조금 더 확장해서 말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의 말이 들리고 인정되었다는 것을 느끼고, 부모님의 말을 통해 새로운 단어나 문장 구조를 배울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아이가 “뽀로로”라고 하면 “뽀로로야?”라고 반복하거나, “뽀로로 좋아해?”라고 확장해서 말해주세요. 아니면 아이가 “물 마셔”라고 하면 “물 마셔? 목말라?”라고 반복하거나, “물 마시고 싶어? 컵 가져올까?”라고 확장해서 말해주세요.
- 반복과 확장은 가능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너무 길게 확장하거나, 너무 어려운 단어나 문법을 사용하면 아이가 따라 하기 어렵습니다. 반복과 확장은 아이의 말에 적절히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밥 먹었어”라고 하면 “밥 먹었구나”라고 반복하거나, “밥 먹었으면 배 안 고프겠다”라고 확장할 수 있지만, “밥 뭐 먹었어?”라고 질문하거나, “밥은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에 좋아”라고 설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5. 동화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세요.
- 동화책 읽기는 언어촉진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동화책은 다양한 단어와 문장 구조를 제공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키며, 사회성과 정서성을 향상합니다. 가능하면 매일 정해진 시간에 동화책 읽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화책을 읽어줄 때는 아이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고, 아이와 눈을 맞추고, 책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이나 의견을 나누고, 아이의 반응에 적절하게 반응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이 책은 무슨 책일까?”, “이 그림은 뭐가 있을까?”, “이 캐릭터는 뭐라고 할까?”, “이 이야기는 어떻게 끝날까?”와 같은 질문을 하거나, “이 그림은 정말 예쁘다”, “이 캐릭터는 착하다”, “이 이야기는 재미있다”와 같은 의견을 말해주세요. 아이가 답변하거나 의견을 말하면 그것을 반복하거나 확장하거나 칭찬해 주세요.
- 동화책 읽기는 단순히 책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의 소통과 교감의 시간입니다. 아이가 책에 대해 흥미를 갖고,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결론
- 이상으로 말이 늦게 트는 아이들을 위한 언어촉진 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말이 늦게 트는 아이들은 부모님들의 사랑과 관심, 그리고 꾸준한 언어 자극이 필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와 함께 즐겁게 놀면서 언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잊지 마세요. 부모님들의 노력과 인내가 아이의 언어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